기존 갈치 수입 1위인 세네갈산은 3000t으로 같은 기간 31.
혼탁한 세상에서 어진 재상을 대망하듯이.(『동호문답』) 정치를 통해 평화롭고 복된 세상이 되게 하고 학문을 통해 후세의 학자들이 해야 할 일을 가르쳐주는 사람이 참선비라고 하였다.
그들이 과연 다산이 기롱(譏弄)한 잘못된 선비들은 아닌지 반성해볼 일이다.비록 자신들이야 재상이 되지도 못했고 역할을 부여받지도 못했으나.공허한 공유(空儒) 등 못된 선비도 많다고 했다.
참선비의 학문이란 치국안민에 근본적인 뜻이 있고 오랑캐를 물리치고 국가재정을 넉넉하게 하며.어지러운 시국을 바로잡을 참선비를 대망했건만 참선비를 발탁하여 국난을 해결할 군주도 없었기에 나라는 끝내 망하는 비운을 당하고 말았다.
본인 또한 잘못을 반성하지 않으니 주변에 어진 재상이나 참선비가 존재하지 않는 것이 분명하다.
나라가 이런 상태로 가서야 되겠는가.내부 문제로 무너져가고 있었던 러시아가 대한제국을 도와줄 수 없었다.
즉 북양대신 수준으로 깎아내렸다.미국·러시아와의 외교를 통해 위기에서 벗어나고자 했다.
결국 이들 중 일부는 나라를 일본에 팔아넘겨 은사금을 받고 일본 군국주의를 위해 청년들을 동원하고 군수물자를 지원하는 길을 걸었다.이 내용은 수백 년 동안 계속되어 온 동아시아에서 중국 중심의 국제 관계가 더 이상 유효하지 않다는 것을 중국 스스로 인정한 것이었다.